CS/알고리즘

길 찾기 알고리즘 비교

tae-woong 2025. 10. 2. 23:39
알고리즘 설명 장점 단점 사용 사례
BFS 시작 노드에서 가까운 노드부터 차례로 탐색 간선 가중치가 동일할 때 최단 경로 보장, 구현 단순 메모리 사용량 큼(큐 필요), 가중치 있는 그래프 부적합 미로 최단 경로, 네트워크 탐색
DFS  한 경로를 끝까지 탐색한 후 돌아와 다른 경로 탐색 구현 간단, 메모리 사용 적음, 모든 경로 탐색 가능 최단 경로 보장 안 됨, 사이클 처리 필요 경로 존재 여부 확인, 퍼즐 탐색
Dijkstra 단일 시작 노드 → 그래프 내 모든 노드 최단 경로 계산 음수 가중치만 없으면 최단 경로 정확히 계산, 다양한 네트워크 최적화 활용 시간 복잡도 높음(O(E log V)), 음수 가중치 불가 GPS 내비게이션, 통신망 최적화
A* 단일 시작 노드 → 특정 목표 노드까지 최단 경로 탐색 (휴리스틱 사용) 실제 최단 경로를 빠르게 탐색, 효율적 경로 탐색 가능 휴리스틱 설계 중요, 잘못된 휴리스틱 → 성능 저하 게임 AI 길찾기, 로봇 경로 탐색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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